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진영단감. 한국의 단감 시배지이기도 한 김해시 진영읍에 특화된 이 농산물은 비타민과 당도가 높아 우수성을 떨치고 있는 과일이다.
진영 단감축제는 이 지역의 특산물인 동시에 전국의 명산물인 단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판로를 확대, 개척하여 지역민의 향토애 고취에 그 목적을 두는 김해시의 대표 축제 중 하나이다. 경남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농산물 제전이라는 긍지와 지방 문화 창출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으로 1985년 10월에 진영단감제라는 명칭으로 진영 청년회의소가 창안하였다.
또한 1988년도에 진영단감제전위원회가 구성되어 진영읍 전 지역민이 참여하여 보다 발전적인 행사로 개최하다가, 1993년 9월에 군단위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전군민이 참여하게 된 김해진영단감제로 개최하였다. 그러다 1995년 7월, 김해시·군 통합으로 인하여 당초의 목적을 바탕으로 진영 단감축제로 개칭하여 개최하기 시작했다.
축제는 광대나 사물놀이 등의 민속행사와 클래식, 합창단, 악기연주 들의 문화예술행사, 체육대회, 각종 전시행사, 청소년마당, 단감시식, 단감전시회, 현지판매대회, 단감 OX퀴즈 등 진영단감을 홍보하는 행사와 먹거리, 즐길거리로 풍성하게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