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에 도축장이 생기면서 육류관련 먹거리 시장이 활성화 되었는데, 이의 수혜를 톡톡히 보았던 음식, 진영갈비. 도축장 인근의 육류 시장이 활성화되어 유통단계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기에 양질의 고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던 덕을 본 것이다.
예로부터 양 많고 저렴하면서도 육질이 연하여 맛 좋기로 소문난 진영갈비는 김해시 진영군 일대는 물론, 인근 지역인 부산, 창원, 구 마산 등 경남 지역에서도 유명하여 전통향토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김해와 창원의 경계점인 김해시 진영읍 좌곤리 일대에는 이 진영갈비집이 죽 늘어서있어 하나의 먹거리 타운을 형성하고 있기도.
진영갈비는 얇게 포를 뜬 소갈비를 돌돌 말아 특유의 감칠맛을 살린 달콤한 양념장에 재웠다가 구운 것으로 열무물김치나 백김치를 곁들이는 음식으로 살코기와 비계가 양념과 골고루 어우러져 자꾸만 입맛을 당기게 하는 향토음식이다.
진영갈비거리에 있는 음식점들은 주로 생갈비와 양념을 한 소·돼지갈비를 메뉴로 내놓고 있지만 저마다 독특한 음식과 조리 방법으로 손님들을 유혹한다.
주말과 휴일에는 가족단위나 단체손님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10년 이상된 음식점들은 확보한 단골손님 숫자 역시 만만찮다. 이 일대 갈비 맛을 보기 위해 인근 지역은 물론 멀리 대구 경북지역에서도 손님들의 줄이 잇고 있다고.
특히 숯불에 구운 진영갈비는 진영갈비만의 연한 육질과 감칠맛나는 양념에 숯불향까지 어우러져 어른은 물론이고 아이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는 음식이기도 하다.
김해에 가면 꼭 먹어보아야할 대표적인 음식. 바로 진영갈비인 것이다.
* 추천맛집
① 신라가든 (055-342-5354 / 경남 김해시 진영읍 설창리 715-6) : 도톰한 갈빗살과 감칠맛나는 양념이 조화로운 곳. 깔끔한 시설과 넓은 내부, 주차시설까지 완비되어 있다.
② 시민갈비 (055-343-4428 / 경남 김해시 진영읍 진영리 1615-10) : 촉촉한 갈빗살에 잘 배인 양념이 일품인곳. 항상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주차장이 다소 협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