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유일의 유스호스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해운대 아르피나 유스호스텔은 유스호스텔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지만 규모가 크고 주변에 부대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유스호스텔은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시설을 유지보수하는게 어려운 점이 한계라고 지적될 수 있다. 하지만 아르피나 유스호스텔은 시설도 깔끔하고 부대시설이나 각종 편의시설의 상태가 뛰어난 편이라 소규모 비즈니스, 가족 등 소그룹 여행을 포함해 수학여행 등 대규모 단체여행의 문의가 많은 곳이다. 부산에서 가장 큰 호스텔로 해외 여행자, 국내 여행자나 가릴 것 없이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편안하게 이용가능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저는 아르피나 유스호스텔을 쓸 이유가 없어서(집이 바로 그 근처라는 사실!) 늘 지나다니다 우연히 만난 지인이 그 곳에서 며칠 묵는다는 것을 알고 들러볼 수 있었다. 물론 호텔과 같은 고급 숙박시설처럼 전 객실에 별도의 샤워룸이나 화장실이 갖춰져있지는 않지만 화장실, 탕비실, 샤워실 등 각종 시설이 굉장히 크고 깔끔해서 좋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침구류의 상태가 요즘 인기있는 소형 게스트하우스들 만큼 깔끔하고 정비가 잘되어있는 것, 그리고 가격의 저렴함에 깜짝 놀랐던 것도 떠오른다.
개인적으로 처음 부산에 들르는 방문객들, 알뜰한 여행이 필요한 학생들이나 외국에서 온 여행자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