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제도 청정해안에서 채집되는 싱싱한 멍게나 성게를 이용하여 각종 야채와 함께 양념장에 밥을 비벼먹는다. (사진제공:http://blog.naver.com/cute_navi/120193624249)
따끈하고 고슬고슬한 밥 위에 각종 야채와 김가루, 참기름 약간과 깨소금, 양념장, 그리고 약간의 양념을 가미한 멍게나 성게를 척 얹어 쓱쓱 비벼먹는 멍게·성게 비빔밥은 거제도를 대표하는 별미 중의 별미이다. 남해안 청정해역의 최고의 자랑인 멍게는 암예방, 체력보강, 식욕증진, 노화방지, 숙취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함량되어 있으며 감기, 기침, 천식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성게는 청정해역인 거제만에서 해녀들이 직접 잡아 올리는데 동해나 남해지역에서는 주로 7~8월에 많이 채취되며, 여름 보양식으로 그만이다. 해삼보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바다의 호르몬’으로 불리는데 엽산 함유량이 높아 소화흡수에 좋다.
이 비빔밥이 유명한 또 다른 이유는 이와 함께 나오는 생선국(맑은국)의 맛이 일품인데, 인근의 살아있는 생선(도다리, 노래미, 우럭 등)을 금방 잡아 특별한 조리법으로 끊인 것으로 비린내가 없고 담백하고 개운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겨울철 별미 대구탕과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물메기탕을 함께 맛 본다면 그 맛이 향긋하고 쌉쌀하면서 개운하여 가히 천하일미라 자부할만 하다.
① 자연산달인해녀집 (055-681-9299 / 경남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리 87) : 푸른 거제의 구조라에서 해녀들이 직접 채취한 순 우리 국산품만 취급하는 자연산 맛집
② 백만석 (055-638-3300 / 경남 거제시 상동동 960) : 수차례 방송되었던 소문난 곳으로 주인이 직접 개발한 메뉴인 멍게비빔밥이 유명하다